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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익과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[손익계산서]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(순)매출액

   (-)        매출원가

= 총매출액 - 매출환입 - 매출에누리 - 매출할인 

 = 기초상품재고액 + 당기상품재고액 - 기말상품재고액

             매출총이익

   (-)    판매비와 관리비

 

 ~비, ~료, ~여, ~과

              영업이익

   (+)     영업외 수익

   (-)      영업외 비용

 

 

~비용, ~손실, 기부금, 기타의대손상각비

       법인세차감전순이익

   (-)      법인세 비용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  당기순이익

 

 

 

수익은 영업으로 인해 발생한 수익과, 영업외에 발생한 수익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.

 

영업수익은 업종에 따라 제조업은 제품매출 계정을 주로 사용하며

 

도소매업은 상품매출 계정을 주로 사용합니다.

 

제품매출 계정과 상품매출 계정은 손익계산서에 반영이 되는 매출액으로

 

총매출계정에서 매출환입, 매출에누리, 매출할인 계정을

 

모두 차감한 순 매출액을 기준으로 계산이 됩니다.

 

 


 

 

수익을 인식하는 기준은 인도기준, 진행기준, 완성기준, 회수기준 등을 들 수 있는데,

 

인도기준은 상품판매 등과 관련인식 기준이며,

 

진행기준과 완성기준은 용역관련 수익인식기준입니다.

 

 

재화의 수익인식

 

- 재화의 소유에 따른 유의적인 위험과 보상이 구매자에게 이전됩니다.

 

- 판매자는 판매한 재화에 대하여 소유권이 있을 때 통상적으로 행사하는 정도의

  관리나 효과적인 통제를 할 수 없습니다.

 

- 수익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- 경제적 효익의 유입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.

 

-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했거나 발생할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용역의 수익인식

 

- 거래 전체의 수익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- 경제적 효익의 유입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.

 

- 진행률을 신뢰성있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- 이미 발생한 원가와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추가로 발생할 원가를

  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을 때 진행기준에 따라 인식합니다.

 


 

그렇다면, 재화와 용역의 수익 인식 시점은 언제일까요?

 

상품 맻 제품매출은 판매기준(인도),

 

용역매출 및 예약매출은 장단기 진행기준,

 

위탁판매는 수탁자가 위탁품을 판매한 날,

 

시용판매는 매입자가 매입의사를 표시한 날,

 

할부판매는 인도한 날 입니다.

 

(장기할부매출의 경우에는 인도시점에서 현재가치로 수익을 인식하고,

이자 상당액은 기간의 경과에 따라 유효이자율법을 이용하여 이자수익으로 인식합니다)

 

 

 

 

용역제공거래의 성과를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

 

발생한 비용의 범위 내에서 회수 가능한 금액을 수익으로 인식하며,

 

용역제공거래의 성과를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없고

 

발생한 비용의 회수 가능성이 낮은 경우에는 수익을 인식하지 않고

 

발생한 원가를 비용으로 인식합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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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arryStarry-nigh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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